역사문제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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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간
  • 관지헌
  • 관지헌
  • 관지헌(觀知軒) 지성이나 지식을 관찰해 함양하는 곳.
  • 저희 역사문제연구소에서 작은 강당을 열었습니다. 연구소의 지향을 이 공간에 담기 위해 많은 생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관지헌(觀知軒)이라는 이름을 걸고 2015년 6월에 조촐한 현판식도 가졌습니다.

    현판에 아로새겨진 “이이화 , 신영복 , 채의진 ”이라는 글씨는 이 공간에 대한 연구소의 고민을 함축합니다. 저희는, 앞으로 이곳을 중심으로 이루어질 활동이 이곳에 오시는 많은 분들의 흔적으로 채워지길 희망합니다. 그 흔적들이 겹겹이 쌓여 만들어 낼 그 ‘어떤 것’은 분명 이곳의 이름을 빛내 줄 것으로 생각합니다.

  • 희망공간

  • 이용시간
  • 부대시설


  • 역사문제연구소 관지헌 대관규칙

  • 제1조 (목적)
    ① 역사문제연구소 관지헌 대관규칙을 정하여 관리의 합리화를 기한다.

    제2조 (주관 부서 및 대관 원칙)
    ① 대관업무는 역사문제연구소 사무국에서 주관한다.
    ② 대관은 역사문제연구소의 고유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및 그에 준하는 경우에 한하며 주관부서의 검토에 따른다.

    제3조 (대관 신청)
    ① 대관은 온라인으로 신청하며 반드시 대관담당자에게 사용승인을 얻어야 한다.
    ② 대관을 신청한 단체와 사용단체가 다르면 승인을 취소할 수 있다.
    ③ 대관 가능시간은 평일 오전10시부터 오후10시까지 기본으로 한다. 주말 등 이 외 시간의 대관 및 정기적인 사용과 관련해서는 대관담당자와 협의하여야 한다.
    ④ 대관은 이용희망 60일 전부터 신청할 수 있다.
    ⑤ 2회 이상의 연속 대관신청시 신청 전에 대관담당자와 협의하여야 한다.

    제4조 (대관 이용 금액)
    ① 대관시 기준금액은 다음과 같다.
    「5층 관지헌 ‖ 적정인원 50명 ‖ 최대인원 80명 ‖ 30,000원/1시간(실비명목) ‖ 비고: 유관단체 활동 지원」
    ② 역사문제연구소 고유목적에 부합하는 활동 및 연대 단체의 활동의 경우, 담당자 문의 및 주관부서 검토를 거쳐 대관료의 일부 또는 전체를 지원할 수 있다.
    ③ 외부 지원을 받아 진행되는 행사일 경우 대관료는 동조 1항에 준한다.
    ④ 고유목적 부합사업의 연구 세미나 활동으로 공간지원을 받았으나 취소통보 없이 이용하지 않을 경우, 해당 팀은 향후 이용이 제한될 수 있다.
    ⑤ 공지된 부대시설은 무료로 지원된다. 단 사전 신청하지 않은 부대시설은 지원될 수 없다.

    제5조(대관료 납부 및 환불)
    ① 공간사용예정일 7일 전까지 대여료 전액을 입금하여야 대관이 확정된다.
    ② 공간사용예정일 3일 전 취소할 시 전액환불, 1일 전 80%, 당일 취소할 경우는 50%만 환불된다.
    ③ 공간대관료 입금 및 취소 시에는 반드시 대관담당자에게 확인하여야 한다.

    제6조 (시설물보호)
    ① 시설물을 훼손, 파손하는 경우는 원상대로 복구하거나 배상해야 한다.
    ② 공간 내 비치된 도서 등 재산은 무단 대여가 불가능하며, 도난 시 배상해야 한다.

    제7조 (대관 준비사항과 마무리)
    ① 대관 전후 행사준비 및 마무리 시간은 1시간 미만으로 허용한다.
    ② 행사완료 후 비치된 시설물들은 원위치대로 정리정돈 한다.
    ③ 행사완료 후 발생한 쓰레기는 철저히 분리수거하여야 한다.
    ④ 일회용기 등은 행사 주관 단체가 준비한다.
    ⑤ 적정인원을 넘는 경우 대관담당자와 미리 소통한다.

  • 관지헌
    기본 사용법
  • 사무국 근무시간이 아닌 경우 관지헌 사용시 생기는 문제발생에 대해 대응해드릴 수 없습니다.
    반드시 사전에 사용법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1.
    기기 사용 전 반드시 무선 마이크를 켜주세요.
    무선마이크 1~3 모두 켜야 합니다.
    데스크탑을 작동할 때 마이크가 꺼져있으면 큰 잡음이 발생합니다. (마이크 주파수 설정 때문)
    마이크는 사용하시는 동안 켜놓으세요. (마이크 On/Off시 “뚝”하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마이크는 사용하시는 동안 켜놓으세요. (마이크 On/Off시 “뚝”하는 소음이 발생합니다.)
    2.
    오디오실에 있는 기기의 전원을 킵니다.
    기기를 켰을 때 나는 똑딱 소리는 주파수를 맞추는 작업입니다.
    3.
    하얀색 리모컨으로 스크린을 내립니다.
    스크린을 너무 많이 감거나 내리면 오작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4.
    데스크탑을 킵니다. (비밀번호: 사무국 문의)
    줌 병행시 웹캠 또는 캠코더를 데스크탑에 연결합니다.
    5.
    사용이 끝난 후엔 데스크탑 종료→ 마이크 전원 OFF→ 오디오실 기기 종료
    관지헌의 온/오프라인 행사는 모두 기본 데스크탑을 사용해주세요.
    사용 후 설치/다운한 프로그램 또는 파일은 반드시 지워주세요.
    개인작업을 금지합니다. 일괄 삭제될 수 있습니다.
    오디오실의 기기는 ON/OFF외 절대 만지지 말아주세요. 기본 세팅값이 고정되어 있습니다.
    오디오 또는 영상 관련 문제가 발생할 시 사무국에 문의해주세요.
  • 5층 커피머신
    사용 방법
  • 1.
    기기의 물통을 씻고 새 물을 담아줍니다.
    2.
    기기의 전원 버튼을 키고 예열시킵니다. (추출 버튼이 반짝임)
    3.
    예열이 끝나면 캡슐을 넣고 레버를 내려서 투입구 문을 닫습니다.
    4.
    추출 버튼을 눌러 에스프레소를 만듭니다.
    5.
    추출된 에스프레소에 냉/온수를 섞어 마십니다.
    커피머신은 네스프레소 기업용 캡슐만 사용 가능합니다.
    외부 행사시 행사 일주일 전에 사무국에 요청하시면 구입 가능합니다. (1개당 700원)
    사용 전 물통을 반드시 씻어주세요.
  • FAQ
  • Q.
    컴퓨터를 켰는데 굉음이 나요.
    마이크를 3개 모두 켜세요. 배터리를 새것으로 교체해주세요.
    Q.
    컴퓨터를 켰는데 소리가 안나요.
    컴퓨터 스피커가 off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현장 스피커 후면에 있는 전원이 꺼져있는지 확인하세요.
    hdmi가 빠져있는지 확인하세요.
    Q.
    와이파이가 안돼요.
    공유기의 전원이 꺼져있는지/코드가 빠져있는지 확인하세요.
    Q.
    스크린이 안 내려와요.
    리모컨의 배터리가 충분한지 확인하세요.
    Q.
    마이크를 켰는데 소리가 안 나요.
    마이크의 배터리가 충분한지 확인하세요.
    마이크가 음소거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Q.
    프로젝터가 안돼요.
    프로젝터 리모컨의 배터리를 확인하세요.
    프로젝터는 데스크탑과 기본으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문제 발생시 프로젝터 고장일 수 있습니다. 사무국에 문의해주세요.
    Q.
    어디선가 백색소음이 계속 납니다.
    현장 LED등 접촉불량으로 소리가 납니다. 맨 앞줄의 불을 끄면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