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이야기들

“지금 여기, 예술로 史랑”여섯 명의 예술인이 역문연을 만나러 갑니다.(임민아, 예술인)

페이지 정보

작성일2021-07-02 조회수 : 2,313

본문

지금 여기, 예술로

여섯 명의 예술인이 역문연을 만나러 갑니다.

 

 

· 영상 임 민 아

 

안녕하세요! 역사문제연구소(이하 역문연) 파견 예술인으로 활동하고 있는 임민아라고 합니다. 뉴스레터 을 통해 먼저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저는 사진과 영상을 매개로 다양한 공동체 활동을 하고 있어요. 파주출판도시에 있는 작은 작업실에서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책으로 만들기도 하고, 주민들과 함께 마을방송을 제작하기도 합니다.

 

올해 저를 포함한 여섯 명의 예술인들이 역문연과 함께 뜨거운 여름을 지나 가을, 겨울까지 제기동과 용두동을 걷고 또 걷게 될 예정인데요. 역문연과 함께할 예술인들은 어떤 사람들인지, 어떤 작업을 계획하고 있는지 궁금하셨죠? 저희 팀 리더예술인 강현아 작가를 통해 이야기를 들어보시겠습니다.

 

959a7b12f75d89403ed4ba8c08fd52bd_1625220619_7253.png 

예술인복지재단 예술로 기획사업 리더예술인 강현아 작가 (영상제작 임민아)

 

‘2021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예술로는 예술인에게 기업·기관·마을 등과 협업하는 동안 활동비를 지원하면서 적극적 예술인 복지를 실현하는 사업입니다. 예술인의 사회적 가치 확장을 위해 예술직무영역을 기업·기관·마을 등 사회에 제공하면서 예술적 기획으로 시너지를 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어요.

 

매년 약 1000명의 예술인이 사회적 공익 활동을 하는 기업·기관, 시민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한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기관, 지역사회 공동체 활동을 하는 기업·기관과 협력하면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홈페이지 자료실에서 ‘2020 예술인 파견지원 사업-예술로 사례집을 보시면 다양한 협업 사례를 보실 수 있어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홈페이지(http://www.kawf.kr/notice/sub07View.do?selIdx=15916)

 

정릉천변 역사문화지도 제작

제기동, 용두동 지역주민 네트워킹

 


959a7b12f75d89403ed4ba8c08fd52bd_1625220621_3559.png

 

지난 5, 예술인들은 역문연 배경식 부소장님과 함께 정릉천변을 걸으며 도시의 변화와 공간적 특성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정릉천, 경동미주아파트, 선농단, 보제원 터, 제기동성당, 용두동교회 등 눈에 보이는 물리적 공간 안에 스며있는 역사적 장소성을 이해할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예술인들은 10월까지 각자의 시선으로 재해석한 역사문화중첩지도를 제작할 예정이에요. 텍스트 중심의 연구에 시각적인 요소를 더해 다층적인 방식의 지역사 연구를 선보이겠다고 합니다. 지역의 주요 거점을 드로잉 작업으로 풀어내기도 하고, 오래된 나무에 얽힌 이야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기도 하고, 주거공간의 변화를 통해 서민들의 일상을 들여다보는 등의 작업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예술인들의 상상력이 더해진 역사문화지도, 기대하셔도 좋습니다.

 

역사문화지도 제작이 완료된 이후엔 지역주민들과 함께 이야기 마당을 펼칠 예정입니다. 역문연과 주민들이 서로를 조금 더 가까운 이웃으로 느낄 수 있게 하는 자리가 되지 않을까 상상해봅니다. (노래는 필수, 치맥은 선택!?)

 

올해 역문연과 함께 협업하게 된 예술인은 강현아, 김현영(김이박), 이선애, 이수정(이수), 이혜진, 임민아까지 여섯 명입니다. 활동 기간은 5월부터 10월까지 6개월이에요. 기획 회의, 현장 답사 등 많은 일이 있었는데 마치 두 달이 소리소문없이 지나간 것 같은 느낌입니다. 남은 시간도 무척 짧게 느껴질 것 같은데요.

 

김이박 작가님이 역문연 회원들을 위한 식물테라피 워크숍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초보 식물집사가 되어보시겠어요? 함께해주실 거죠!

 

 

 

**임민아 작가님은 파견 예술인들의 활동을 기록, 영상으로 제작하고 계십니다. 영상은 역사문제연구소 유튜브 채널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https://youtu.be/IMy2YFZS8TQ)