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이야기들

[세미나강좌 안내] 우먼 리브 : 일본현대여성운동사료읽기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12-30 조회수 : 465

본문

[세미나강좌 안내]

우먼 리브
: 일본현대여성운동자료읽기

소규모 인원을 대상으로 하는 강독세미나입니다. 단순히 수동적으로 강의를 듣는게 아니라 함께 텍스트를 읽고 질문하고 논쟁합니다. 강사는 세미나와 토론을 이끌며 때에 따라 간략하고도 열정적으로 강의를 덧붙일 예정입니다. 

>>>

*기획의도 

이 세미나에서는 1970년 일본에서 시작된 우먼리브운동(women's liberation movement, '리브'는 리버레이션의 앞글자)에 주목한다. 페미니즘의 새로운 '물결'은 일본에서도 예외는 아니었다. 일본의 경우 우먼리브운동은 전공투의 바리케이드 안에서도 존재했던 억압과 차별, 그리고 성적 대상화에 대해서 여성들 스스로가 문제제기를 하면서, 스스로가 전공투의 '계승자'라는 입장을 보이며 나타났다. 

전공투 운동에서는 바리케이드 안에서 함께 생활했기 때문에 신체에 대한 문제를 중요하게 생각할 수 있는 공통감각이 생겨났고, 이는 우먼리브 운동에서 핵심을 이루었다. 함께 싸우고 있으면서도 함께 싸울 수 없었던 경험에서 비롯한 문제제기. 바리케이드 안에서조차 밥을 하고 설거지와 세탁을 하며 남자들을 보살피는 것은 대체로 여자였고, 전경들과 싸울 때에도 그녀들은 뒤로 물러서 있어야 했다. 자신의 신체, 즉 여자의 몸이라는 것을 어떻게 생각할 것인가?

"이제까지 당연한 것처럼 생각했던 모든 것을 의심해보자.
계급투쟁을, 성을, 가족관계를, 맑스를, 프로이트를, 아름다움을, 상식을, 교육을, 노동을, 그리고 여자임을. 물음표 속에서 빼앗겼던 말들이, 주체가, 확실한 감촉과 더불어 되돌아온다." 
<리브합숙뉴스 1호> (1971년 일본)

남성의 기준에 맞춰져 있는 사회에서 남성과 동등함을 목표로 하는 것이 산업사회의 가치에 가담하고, 베트남전쟁과 아시아인 차별, 침략주의의 공범자가 되는 것이라는 점을 지적하며 전개된 '우먼리브'. 당시 우먼리브에 대한 일본사회의 반감은 엄청났다. 우먼리브운동은 1960~1970년대 일본현대사, 학생운동 및 정치상황을 살필 수 있는 대상이기도 하다. 한국에서 거의 소개되지 않은 <자료 일본 우먼리브사>1-3권의 텍스트를 통해 당시 이들이 감지한 문제의식과 토론, 논쟁거리를 살펴봄으로서 40년이 지난 지금, 우리가 가진 ‘상식’을 의심하며 새로운 질문을 만들려 한다. 

>>>

2017년 9월 26일 뜨거웠던 전공투 특강 이후, 
전공투를 계승한 건 ‘우리’라고 외친 
1970년대의 ‘우먼리브 읽기’가 시작됩니다. 

2018년 겨울, 바리케이드 안에서는 아니지만 우리의 관계 속에서 앎을 생성해내고 그것조차 끊임없이 바꾸어나가기 위한 시도로 <우먼리브 강독회>에 초대합니다. 무엇인가가 만들어질 지도 모른다는 시도들 속에서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우먼(성평등)-리브(해방)의 운동이 가능할 것입니다. 불확실한 전망 속에서도 끊임없는 토론을 하며 무엇인가를 만들어내려는 시도들, 그 자체로 의미있는 움직임으로서의 우먼리브 그리고 텍스트 읽기.

>>>

*강사 : 후지이 다케시 (역사문제연구소 연구원)
지난 세기에 한국에 와서 지금까지 살고 있다. 한국 현대사를 전공했으며 성균관대, 이화여대 등에서 강의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나키즘과 페미니즘에 관심이 많다. 대표논저로 『파시즘과 제3세계주의 사이에서』(역사비평사, 2012), 옮긴 책으로 『번역과 주체』(이산, 2005), 『다미가요 제창』(삼인, 2011) 등이 있다.

*일정 : 2018년 1월 17일(수) 부터 2월 21일(수)까지 매주 수요일 저녁 7시, 총 6회
*장소 : 역사문제연구소 1층 벽사당 (서울 동대문구 제기동역 1번 출구, 도보 3분)

*커리큘럼 : <자료 일본 우먼리브사>1-3권 중 강사 선정. 자료읽기 및 강의로 구성됩니다. 
**세미나 참가자에 한해 커리큘럼 자료를 제공합니다.
***원문자료읽기세미나이므로, 일본어 독해가 가능한 분만 참여 가능합니다. 일단 읽을 수 있다면 우리에게는 기술진보에 따른 각종 번역보조기술과 일본어를 매우 잘하는 까칠한 듯 자상한(?) 강사가 있으니 너무 걱정마세요. 

*정원 : 10명 내외
*참가비 : 6회 12만원(회당 2만원), 역사문제연구소 회원의 경우 6회 10만원
(역사문제연구소 회원 안내 http://www.kistory.or.kr/index.php?subPage=610
'역사비평'/'역사문제연구' 구독, 회보 수령 등 혜택이 있습니다. )

*문의 및 참가신청 : 
또는 02-3672-4191 / kistory@kistory.or.kr 
참가신청 양식을 작성하시고, 해당 금액을 「신한은행 100-012-850436 예금주:역사문제연구소」 로 입금해주세요. 입금확인 후 최종 등록됩니다. 

※ 신청자명과 입금자명이 다를 경우 반드시 알려주세요. 
※ 전화와 메일로도 신청 가능합니다. 

*참가비는 문의 후 분할납부도 가능합니다. 이 경우는 문의를 꼭 부탁드려요. 

*참고 

"오물로부터의 해방" by 후지이 다케시 http://www.revolutionpage.com/05/35

"日우먼리브 선구자, 다나카 미츠의 삶과 글" by 조이승미

"그들의 1960년대 ⎯ 대안적 앎의 공간으로서의 전공투 2" by 심아정

일본사회, 여성운동사를 살피며 자료강독의 참맛을 느낄 기회에 많은 관심과 신청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