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4ㆍ16 구술증언사업
  • 4ㆍ16 구술증언사업은 세월호 참사 이후 진상 규명 및 역사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4ㆍ16 유가족, 생존자 및 활동가들의 경험과 기억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2015년 7월부터 착수한 4ㆍ16 가족협의회 기억저장소 구술증언사업에 연구원이 면담자로 참여하였으며, 2016년부터는 연구소 차원의 재정 지원도 본격화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소외된 집단의 목소리에 주목하는 사회운동이자 밑으로부터 역사쓰기의 방법이기도 한 구술증언을 통해 유가족 등의 상처와 고통에 귀 기울이면서, 학제 간 협업을 계기로 역사연구의 범위 확장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 역사교육연대
  • 역사문제연구소의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역사교과서 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응을 모색해 왔습니다. 이는 2000년 일본에서 침략 미화, 황국사관 중심의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 교과서 왜곡 파문을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에 참여하며 한일 역사학과 역사교육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민했습니다.

    역사교과서 논쟁의 무대는 불행히도 한국으로 옮겨왔는데, 2013년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논쟁, 그리고 2015~2016년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일어난 것입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다른 역사학 및 역사교육 학회·연구소와 역사교육연대회의를 결성, 국가권력이 역사서술을 독점하려 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에 전면 대응하였습니다. 국정교과서 폐기방침 이후로도 연구소는 계속해서 역사학과 역사교육의 문제를 고민할 것입니다.

  • 평화기행
  • 평화기행은 국내외 연구자와 활동가들, 그리고 일반 시민이 함께 분단과 전쟁의 비극적 현장을 둘러보며 분단 극복과 한반도 평화운동의 방향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평화기행은 역사문제연구소, 참여연대, 인권재단 사람, 한반도문제를걱정하는학자연맹(The Alliance of Scholars Concerned about Korea/ASCK)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2013년 정전협정 60년을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의 상흔과 여전히 대규모 군대가 주둔하는 분단현실을 눈으로 확인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고민하는 자리입니다.

  • 사회현안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사회 문제와 연결되어 있는 전체로서의 '역사' 문제를 고민합니다. 인권, 노동, 소수자 등 여러 현안은 우리 역사와 현실의 문제입니다. 연구소는 이에 적극적으로 연대하며, 역사를 연구하는 이들이 할 수 있는 몫을 다하려 합니다.

[긴급토론회] 국정 농단과 '최순실 교과서'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6-11-09 조회수 : 1,546

본문

긴급 토론회

국정 농단과 ‘최순실 교과서’


박근혜 대통령은 2회에 걸친 대국민담화를 통해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의혹이 사실임을 인정했다. 그러나 전국민적인 퇴진 요구는 무시하고 있다. 꿈쩍하지 않는 것은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도 마찬가지다. 일각에서 국정교과서 계획 자체의 폐기 전망이 나오는 속에서도, 교육부는 11월 28일 교과서 공개를 예정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혼란스러운 시국에서 보수정권이 안보와 역사를 이용한 보수-진보 프레임을 반전카드로 내놓을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혹은 정권 스스로 국정교과서를 폐기함으로써 지지율 반등을 꾀할 수도 있다. 국정교과서 문제가 시국상황을 바꾸는 계기가 될 수도 있는 것이다. 국정교과서를 비롯하여 교육행정 전반과 역사관련 정책이 ‘국정농단’에 놀아난 상황에서, 정부는 당장 역사교과서 국정화 정책을 폐기할 뿐만 아니라 그 추진 과정의 잘못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 하루하루가 앞날을 예측하기 힘들만큼 상황이 급변하는 시점이다. 이에 전국역사교사모임과 역사문제연구소는 지금 시점에서 박근혜 정권하 역사교육정책의 실상을 폭로하며, ‘최순실 교과서’에 대한 대응과 이후 노선을 고민하는 긴급 토론회를 마련하였다. 관심있는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린다.

일시: 2016년 11월 11일 (금) 저녁 7시
장소: 역사문제연구소 관지헌
주관: 역사문제연구소, 전국역사교사모임
주최: 역사교육연대회의 (민족문제연구소,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역사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전국역사교사모임, 한국역사교육학회, 한국역사연구회)

발제1 박근혜 정부의 역사교육정책과 교육부의 메커니즘 - 전정윤 (한겨레 기자)
발제2 박근혜 정부의 역사교육 농단 - 김육훈 (역사교육연구소)
사회 김태우(전국역사교사모임)
토론 김창록(경북대, 일본군 ‘위안부’ 연구회), 김한종(한국교원대), 이지원(한국역사연구회), 후지이 다케시(역사문제연구소)
[이 게시물은 역사문제연구소님에 의해 2017-07-30 15:41:02 알림에서 복사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