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4ㆍ16 구술증언사업
  • 4ㆍ16 구술증언사업은 세월호 참사 이후 진상 규명 및 역사자료 수집을 목적으로 4ㆍ16 유가족, 생존자 및 활동가들의 경험과 기억을 기록으로 남기고 있습니다. 2015년 7월부터 착수한 4ㆍ16 가족협의회 기억저장소 구술증언사업에 연구원이 면담자로 참여하였으며, 2016년부터는 연구소 차원의 재정 지원도 본격화하였습니다.

    본 사업은 소외된 집단의 목소리에 주목하는 사회운동이자 밑으로부터 역사쓰기의 방법이기도 한 구술증언을 통해 유가족 등의 상처와 고통에 귀 기울이면서, 학제 간 협업을 계기로 역사연구의 범위 확장에 대해서도 고민하고 있습니다.

  • 역사교육연대
  • 역사문제연구소의 연구자들은 오랫동안 역사교과서 문제에 관심을 갖고 대응을 모색해 왔습니다. 이는 2000년 일본에서 침략 미화, 황국사관 중심의 '새 역사 교과서를 만드는 모임'(새역모) 교과서 왜곡 파문을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일본교과서바로잡기운동본부에 참여하며 한일 역사학과 역사교육 문제를 적극적으로 고민했습니다.

    역사교과서 논쟁의 무대는 불행히도 한국으로 옮겨왔는데, 2013년 교학사 한국사 교과서 논쟁, 그리고 2015~2016년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가 일어난 것입니다. 역사문제연구소는 다른 역사학 및 역사교육 학회·연구소와 역사교육연대회의를 결성, 국가권력이 역사서술을 독점하려 한 역사교과서 국정화 문제에 전면 대응하였습니다. 국정교과서 폐기방침 이후로도 연구소는 계속해서 역사학과 역사교육의 문제를 고민할 것입니다.

  • 평화기행
  • 평화기행은 국내외 연구자와 활동가들, 그리고 일반 시민이 함께 분단과 전쟁의 비극적 현장을 둘러보며 분단 극복과 한반도 평화운동의 방향을 고민해 보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평화기행은 역사문제연구소, 참여연대, 인권재단 사람, 한반도문제를걱정하는학자연맹(The Alliance of Scholars Concerned about Korea/ASCK)이 공동으로 주최하는 행사로, 2013년 정전협정 60년을 계기로 시작되었습니다. 끝나지 않은 한국전쟁의 상흔과 여전히 대규모 군대가 주둔하는 분단현실을 눈으로 확인하며 한반도의 평화를 고민하는 자리입니다.

  • 사회현안
  • 역사문제연구소는 다양한 사회 문제와 연결되어 있는 전체로서의 '역사' 문제를 고민합니다. 인권, 노동, 소수자 등 여러 현안은 우리 역사와 현실의 문제입니다. 연구소는 이에 적극적으로 연대하며, 역사를 연구하는 이들이 할 수 있는 몫을 다하려 합니다.

[특별심포지엄]교과서 논쟁, 이렇게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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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2006-05-16 조회수 : 6,8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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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별심포지엄 : 교과서 논쟁, 이렇게 하자!


모시는 글


안녕하십니까?
그 동안 많은 분들이 올바른 역사교육, 보다 민주적인 역사교육을 위해 노력한 결과,
얼마 전부터 다소나마 바람직한 방향으로 형식과 내용 두 측면에서 역사교육에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의 한국 근현대사 교육이 검인정 교과서를 사용하게 됨으로써 이루어낸 성과가 대표적인 예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변화 방향에 대한 방해와 장애도 만만치 않게 나타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입니다. 또한 민주적 역사 교육을 지향하는 이들의 노력이 분산적이고 개별적으로 이루어진 까닭에 한국 근현대사 교과서의 내용이 바람직한 수준에 미치지 못했다는 반성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이에 중등교육에서 역사 과목이 사회 교과로부터 독립되는 변화가 진행되는 시점에서 학계 및 교육계, 그리고 사회활동에 종사하며 역사교육의 민주화를 추구하는 이들이 모여 학술 행사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이번 학술 행사는 정치 권력이나 언론 권력을 등에 업고 이루어지는 논쟁을 지양하고, 학문적 합의를 이루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자 “교과서 논쟁 이렇게 하자”를 큰 제목으로 정했습니다.
뜻을 같이 하는 여러분의 적극 참여를 바랍니다.




주최 :
아시아평화와역사교육연대, 역사문제연구소, 역사학연구소,
          전국역사교사모임, 한국역사교육학회, 한국역사연구회
일시 : 2006년 5월 20일(토) 14:00~18:00
장소 : 세종문화회관 컨퍼런스홀


[개회]

  사회 : 오종록(성신여자대학교)

[발표 및 토론]
* 교과서 포럼의 실체와 의도
  발표 : 주진오(상명대학교)
  토론 : 정해구(성공회대학교)

* 역사교과서 서술과 역사인식
  발표 : 신주백(서울대학교)
  토론 : 전명혁(역사학연구소)

* 근현대사 교과서 논쟁과 역사교육의 미래
  발표 : 양정현(부산대학교)
  토론 : 김종훈(강남중학교)

[종합토론]
사회 : 안병우(한신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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