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문제연구소

활동
  • 정기심포지엄
  • 역사문제연구소는 매년 가을 해당 연도의 대주제 아래 정기 심포지엄을 개최하고 있습니다. 정기 심포지엄은 역사문제연구소의 상임 연구원들의 주도 아래 1년 정도 기획과 준비모임, 예비발표를 거쳐 정기심포지엄 본 발표가 이루어집니다.

    한국의 '근대'와 '근대성' 비판, 4·19 혁명과 5·16 군사쿠데타의 연속성, 한일협정 재조명, 새로운 역사연구 분야로 주목 받고 있는 가족사 연구까지 역사문제연구소는 매 시기 중요한 주제를 심포지엄 주제로 선정해 연구와 발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제에 따라 역사학계 연구자들뿐만 아니라 문학과 사회과학 등 인접학문 분야 연구자들의 참여도 활발합니다.

    정기 심포지엄에는 연구소 후원회원들이 초청되며 역사에 관심있는 이들 누구나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

  • 공동심포지엄
  • 역사문제연구소는 개방적 역사연구, 학문간 소통, 시대의 요구에 민감한 공동연구를 만들어내기 위해 공동심포지엄을 기획, 개최하고 있습니다.

    공동심포지엄은 연구소 창립 직후부터 꾸준하게 이루어졌으며 3·1운동이나 제주 4·3 사건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공동 연구가 이를 통해 진행되었습니다. 최근의 예를 들면, 2012년에는 한국역사연구회, 역사학연구소, 민족문제연구소와 함께 유신선포 40년 역사4단체 연합학술대회– 역사가, 유신시대를 평하다 –를 개최하였습니다. 역사교육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교과서 서술 공동 분석, 사회 현안인 세월호 참사 이후 공동 포럼 등도 진행하였습니다.

    다양한 역사학 단체와의 공동 연구 및 학제간 연구를 통하여 역사학의 지평을 넓히기 위해, 그리고 평화와 인권, 맹목적 개발 중단 등 현실의 문제를 진단하고 실천을 모색하기 위해, 연구소는 앞으로도 꾸준히 공동 학술행사를 추진해 나갈 것입니다.

  • 간행사업
  • 역사문제연구소는 역사대중학술지 『역사비평』(연 4회)과 한국근현대사 전문학술지 『역사문제연구』(연 2회)를 간행합니다. 『역사비평』과 『역사문제연구』 편집위원회는 학계의 전문가들로 구성되며, 늘 새로운 기획을 통해 역사연구를 독려하고 그 성과를 사회와 나누려 합니다.

    또한 연구소는 다양한 단행본 출판작업을 진행해왔습니다. 『미래를 여는 한국의 역사』, 『사진과 그림으로 보는 한국현대사·북한현대사』, 『20세기 한국사』 시리즈는 대표적인 한국사 개설서입니다.

    홈페이지의 ‘간행물’ 메뉴에서 연구소가 만든 책들을 자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17년 저작비평회 2탄 『한국의 여성사 연구, 어디까지 왔나?』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08-02 조회수 : 875

본문

f3d80329a45c63a6697d7bf20877e3d0_1501639013_6541.jpg
 

 

안녕하세요역사문제구소 사무국입니다. 

올해 두번째 저작비평회가 아래와 같이 있습니다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초청의 >

 

'민족' '계급' 문제에 초점을 맞췄던 한국근현대사 연구는, 이제 범위를 크게 넓히고 있습니다

특히 '여성', '젠더', '가족' 등에 대한 연구가 활성화되면서 주목할만한 성과들이 계속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역사문제연구소에서는 최근 간행된 권의 관련 저작을 저자들과 함께 검토함으로써현재의 연구 지형을 점검하고 앞으로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합니다. 

 

<대상저작>

 

이정선(한림대), <<동화와 배제 - 일제의 동화정책과 내선결혼>>, 역사비평사, 2017

소현숙(한양대), <<이혼 법정에 식민지 조선 여성들 - 근대적 이혼제도의 도입과 젠더>>, 역사비평사, 2017

 

 

<일시>  2017 8 25(오후 3

<장소> 역사문제구소 5 관지헌

<토론> 권명아(동아대), 이임하(성공회대), 장신(한국교원대)

<사회정준영(서울대)

 

 

 

감사합니다.

[이 게시물은 역사문제연구소님에 의해 2017-08-31 13:30:24 알림에서 복사 됨]